구글 폼(Google Form) 만들기
요즘에는 종이로 된 설문지를 쓰는 대신 대부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디지털 설문지를 제작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이때 주로 사용되는 것이 구글 폼(Google Form)이라는 것인데, 누구나 쉽고 빠르게 디지털 설문지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이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폼 만들기와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1. 구글 계정 로그인 및 구글 폼 페이지 이동
Google Forms: 로그인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accounts.google.com
가장 먼저 구글 폼 만들기 페이지로 이동하여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다. 위 링크를 클릭해도 되고, Google 홈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에 위치한 버튼을 클릭한 다음 설문지를 클릭해도 이동할 수 있다.
2. 구글 폼 템플릿 선택
연락처 정보, 행사 참석 여부, 파티 초대 같은 다양한 템플릿이 제공된다. 적절하게 사용하면 유용하겠지만,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처음부터 끝까지 제작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내용 없음' 템플릿을 선택하여 구글폼 만들기를 스스로 해보도록 하자.
3. 제목 및 설명 탭 작성
본격적으로 구글 설문지를 만들어보자. 첫번째로 해야할 일은 설문지의 제목과 설명을 채워넣는 것이다. 설명 탭에는 주로 설문조사의 목적과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 수집 동의 문구 등이 들어가게 된다. 나는 '스마트폰 사용 기종 설문조사'라는 주제로 작성을 해보았다.
4. 구글 폼 설문지 작성
제목과 설문을 작성하였다면 내용을 작성할 차례이다. 위 사진은 내가 작성한 구글 폼의 예시로, 'Q1.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계신가요?'에 대한 답변이 '예'라면, 2섹션인 '스마트폰 제조사'로 이동하여 'Q2. 사용하고 계신 스마트폰의 제조사는 어디인가요?'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고, 답변이 '아니오'라면 3섹션으로 이동하여 '설문에 참여 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설문조사를 종료하도록 구성하였다.
질문에 대한 답변의 형식을 단답형, 장문형, 객관식 질문, 체크박스, 드롭다운, 그리드 등으로 설정할 수가 있는데, 나는 간단한 설문조사의 경우 객관식 질문과 체크박스 형식을 애용하는 편이다.
1개의 답변을 요구하는 경우 객관식 질문을, 중복 답변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에는 체크박스를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정기 모임 날짜, 시간 등을 투표로 정하고 싶다면 날짜 형식과 시간 형식을 사용할 수도 있다.
답변에 따라 질문의 내용을 다르게 하거나 설문조사를 종료하고 싶다면 섹션을 추가하고, '답변을 기준으로 섹션 이동'을 사용하면 된다.
5. 구글 폼 디자인 변경
우측 상단에 위치한 팔레트 모양을 클릭하면 텍스트 스타일, 머리글 이미지, 구글 폼의 색상과 배경 등 디자인적인 요소를 수정할 수 있다. 머리글 이미지는 다양한 샘플이 제공되며, 직접 업로드도 가능하다. 제공되고 있는 샘플을 선택하면 색상과 배경이 이미지에 맞는 느낌으로 자동으로 변경된다.
6. 구글 폼 미리보기 및 공유하기
우측 상단에 위치한 눈 모양을 클릭하면 내가 작성한 구글폼 설문지가 어떻게 보여지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설문지를 제작하는 중간중간 미리보기를 활용해 답변하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자. 오류도 수정할 수 있고 좀 더 나은 구글 폼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우측 상단에 위치한 '보내기'를 클릭하면 이메일, URL, HTML 코드의 형태로 설문지를 배포할 수 있다. 주로 사용되는 방식은 URL 방식이며, 링크를 복사하여 배포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조금 더 깔끔하게 배포하는 것을 원한다면 'URL 단축'을 선택 후 복사하자.